오늘은 글또 10기 회고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의 처음 시작이 글또였고, 시작이 2020년 3월이였으니 벌써 5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첫 회사를 다니던 시기였고, 이제까지 이직을 2번하여 현재는 3번째 회사에서 8년차 개발자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뭔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데 어떻게 정리를 해야할 지 모르겠어서 두서없이 좀 적어보겠습니다.
글또 회고
글또를 시작하게된 계기는 제 스스로의 커리어 성장을 위한 공부가 제일 컸고, 업계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교류하고 싶어서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5년을 돌아보면, 열심히 공부했던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글또를 참여하였지만 쓴 글은 150개는 채 안되긴 하지만 제 스스로 공부에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해놓고 제가 매번 참고하기도 하고, 일하면서 잘 정리 안됬던 부분을 블로그 글로 쓰면서 정리를 하기도 하고,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니어이시고 커리어 성장이 고민이시라면 블로그를 써보시는 걸 정말 추천을 많이 드리고 있습니다.
글또라는 활동을 하면서 사람을 만나고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고 공유했던 것도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이 참 고민을 많이 해야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고민을 공유할 수 있기도 했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고민을 하는지도 들어보고 다른 회사는 어떻게 일을 하는지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정말 좋았습니다.
주니어 시절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네요.
커리어 성장이 고민인 주니어시라면 글또 활동은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재테크 이야기
근데 주니어라면 커리어도 좋지만 소소하게라도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다는 말을 요즘 더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되돌아보면 커리어는 잘 성장했지만 커리어의 성장이 제 자산의 성장과는 결이 같이 하기 어렵더군요.
살면서 일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금전적인 부분도 굉장히 큰데, 커리어를 잘 쌓아서 이직을 잘하면서 연봉을 계속 올리면 좋다고 다들 하시지만 지금처럼 시장이 차가운 상황이라면 그것도 잘 안 통하는게 된 것 같아요.
저는 몇년전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좀 가져서 자산을 잘 늘리고 있는데, 주변에서 비슷하게 열심히 살면서 일만 했던 사람들은 이제 저를 부러워하는 상황이 되었다보니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재테크에 시간을 모두 쏟으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고, 커리어를 잘 지켜서 회사를 잘 다니면서 사회생활을 하는게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부수적으로 천천히 조금씩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조금씩 소액으로 매달 투자하는 습관을 가지면서 요즘에 적립식 모으기가 많이 생겼으니 그런걸 활용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주니어가 넘어서는 연차가 되면서 나이도 같이 먹다보니 결혼이라는 주제가 제 삶에 들어오고 가정이란 것이 제 인생에 생기다보니 아무래도 돈에 대한 가치가 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글또를 하면서 주니어 때는 커리어를 폭풍 성장시켜주었던 원동력이 되었는데, 8년차인 현 시점에서는 커리어의 성장보다 챙겨야 할 것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직장도 2번 옮기면서 현재는 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고 결혼, 가정이란 것이 추가되어 아무래도 커리어보단 다른 것들에 관심사가 많이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커리어 유지를 위한 공부는 어느정도 할 생각이지만, 예전처럼 공부만 하지는 못 하는 상황이 된 것 같네요.
그래서 앞으로는 재테크를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이제 결혼, 가정이란 새로운 카테고리를 잘 적응하고 받아들이면서 노후라는 또 다른 카테고리를 준비해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은 물론 달라서 돈이 안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도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최소 조건으로 필요한 것이 돈이기 때문에 이제는 돈이 충분하면 그때가서 하고 싶은것만 하면서 살아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5년의 글또 활동을 돌아보면서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커리어 성장을 위해서 글또 활동이나 블로그 작성은 정말 추천드리는데, 재테크라는 다른 카테고리도 관심을 가져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