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PYTHON] gmail로 메일 보내기

seokhyun2 2021. 8. 6. 23:45

python에서 gmail을 연결해서 메일을 보내는 코드를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메일은 SMTP를 활용하는데,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서 메일을 보내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python에서 gmail로 메일을 보내기 전에, gmail 설정에서 변경해주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IMAP 액세스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python에서는 smtplib을 제공하여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 않고도 STM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로 바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smtplib
from email.mime.text import MIMEText
 
smtp = smtplib.SMTP('smtp.gmail.com', 587)
smtp.starttls()  # TLS 사용시 필요
smtp.login({my gmail ID}, {password})
 
msg = MIMEText('본문 테스트 메시지')
msg['Subject'] = '테스트'
smtp.sendmail({source mail ID}, {target mail ID}, msg.as_string())
 
smtp.quit()

 

여기서 login 시에는 gmail ID와 password를 활용할 수 있는데, password는 2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로그인 시 활용하는 기본 PASSWORD

2. 앱 비밀번호

2가지 방법 모두 구글계정 보안(myaccount.google.com/security)에서 설정해야되는 것이 있습니다.

 

로그인 시 활용하는 기본 비밀번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를 허용해야 내 로그인 비밀번호를 활용하여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앱 비밀번호는 별도로 생성해주어야 하는데 역시 구글계정 보안에서 설정하시면 되고, 2단계 인증을 사용하면 앱 생성이 활성화되므로 거기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파이썬을 활용한 메일 보내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