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도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Tensorflow도 사용하고 Pytorch도 사용하고 있는데, CUDA 버전도 달라야하고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도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IDE는 vscode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vscode는 remote server에서 돌아가고 있는 docker container에도 접속해서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vscode를 활용해서 remote server의 docker container에 접속해서 개발환경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내 컴퓨터에 vscode와 docker가 설치되어 있어야하고, remote server에도 dock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내 컴퓨터에는 왜 docker가 설치되어야 하는지 자세히는 잘 모르겠지만,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메뉴얼에 나오네요.
vscode와 docker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 컴퓨터 환경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10 컴퓨터와 ubuntu 16.04 remote server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wnload
https://docs.docker.com/docker-for-windows/install/
설치를 다 하셨으면, vscode에서 필요한 extension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Remote-Containers라는 extension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ms-vscode-remote.remote-containers
그 후에는 접속하고자 하는 remote server에 내 컴퓨터의 보안키를 등록해야 합니다. remote server에 접근하는 방식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이 있고, 보안키 발급받아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보안키를 발급받아서 등록해두면 해당 remote sever에 접속할 때 비밀번호를 따로 접속하지 않아도 바로 접속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키를 발급 받아서 remote server에 등록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한 적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seokhyun2.tistory.com/42
간단하게 정리하면, powershell을 실행해서 ssh-keygen을 활용하여 내 컴퓨터의 키를 발급받고 해당 키를 remote server에서 키를 관리하는 파일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vscode에서 remote server에만 접속해서 사용할 때는 키 발급 방식은 선택이지만, docker container에 접속하고 싶을 경우에는 필수니까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접속하고자 하는 docker가 동작하고 있는 remote server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vscode에서 settings.json을 수정하시면 되며, F1키를 누르고 settings를 검색해서 Preferences: Open Settings (JSON)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settings.json은 다음과 같이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remote server의 docker container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scode에서 F1을 누르고 containers를 검색하고 Remote-Containers: Attach to Running Container를 선택하시면 지정한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는 docker container 목록이 보일겁니다.
이렇게 vscode를 활용해서 remote server에서 동작하고 있는 docker container에 접속해서 개발과 디버깅을 좀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ETC > VSco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vscode를 활용하여 원격 서버에 연결하기 (3) | 2020.01.30 |
---|